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 시행 중

기존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불편 해소 위해 대처방안 도입
폐가전제품 배출하면 월 1회 지정일에 방문 무상으로 수거
컴퓨터, 선풍기, 청소기, 제습기 등 모든 중소형 폐가전제품

박종강 | 기사입력 2024/08/30 [18:37]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 시행 중

기존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불편 해소 위해 대처방안 도입
폐가전제품 배출하면 월 1회 지정일에 방문 무상으로 수거
컴퓨터, 선풍기, 청소기, 제습기 등 모든 중소형 폐가전제품

박종강 | 입력 : 2024/08/30 [18:37]

▲ 화성시가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시민들의 폐가전제품 처리 불편 해소에 나서고 있다.(사진은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 안내 포스터)

 

시민들이 비용 지급이나 예약 없이도 중소형 폐가전제품을 편리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내 집 앞 폐가전 맞춤수거 서비스를 시행 중이라고 화성시가 30일 밝혔다.

 

기존의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중소형 폐가전제품의 경우 5개 이상을 동시에 배출해야 하고 배출자가 직접 콜센터나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는 점 때문에 5개미만 소량 배출자나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노년층은 배출에 많은 불편을 겪었다.

 

이에 시는 지난 5월 경기도와 이순환거버넌스의 폐가전제품 재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에 나섰다.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는 이순환거버넌스에서 공동주택 단지 내에 중소형 폐가전제품 수거를 위한 전용 인프라를 조성 후 입주민들이 폐가전제품을 배출하면 월 1회 지정일에 방문해 무상으로 수거하는 사업이다.

 

마을회관 등 단독주택 지역의 거점시설에서는 주민들이 전용 인프라에 폐가전제품을 배출하고 통·리장 등 관리자가 수거 예약을 신청해 수거가 진행된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에서 공동주택 및 마을회관에 수요조사를 진행해 현재 남양뉴타운 양우내안애아파트를 비롯한 관내 공동주택 45개소, 마을회관 17개소, 오피스텔 1개소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공동주택의 입주민 등 약 15,000여 세대가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서비스 대상 품목은 휴대폰, 태블릿PC, 컴퓨터, 프린터, 공유기, 헤어드라이어, 선풍기, 청소기, 제습기 등 모든 중소형 폐가전제품이다. 폐가구, 악기류, 전기장판이나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은 수거 대상에서 제외되며 해당 품목은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 쓰레기 배출장소에 배출해야 한다.

 

심연보 자원순환과장은 내 집 앞 폐가전제품 맞춤수거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이 좀 더 편리하게 중소형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폐가전제품의 올바른 분리배출 및 재활용을 촉진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고 자원의 선순환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20231년간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통해 폐전자제품 1,311톤을 회수 및 재활용함으로써 약 285억 원의 경제적 수익을 화성시민에게 환원했으며, 4,023CO2eq의 탄소 저감 효과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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