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근 도의원, 의원 맞춤형 재무제표 교육 개최“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재정상태와 운영성과 파악 검증”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홍근(더불어민주당, 화성1) 의원은 8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원 맞춤형 재무제표 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의원 맞춤형 교육에는 이홍근 의원을 비롯한 문병근, 임창휘, 조미자, 신미숙, 김선영, 김태형 의원 등 ‘숨어있는 회계, 재무제표 톺아보기 연구회’ 회원 외에도 재무제표 분석에 관심이 있는 김미숙, 조용호, 이진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강사로 초빙된 국내 최고의 재무제표 분석 및 교육자문기관인 나라살림연구소의 김용원 연구팀장, 이상민 수석연구원은 각각 ‘재무제표와 기업 회계 보는 방법’ ‘재무제표를 기업회계 및 경기도 공기업에 적용 해보기’라는 주제로 총 6시간에 걸쳐 교육을 진행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교육시간 내내 열성적으로 참여하며, 질의응답과 토론을 통해 재무제표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숨어있는 회계, 재무제표 톺아보기 연구회’ 회장 이홍근 의원은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재정상태와 운영성과를 파악하고 검증할 수 있다,”며 “도의 재원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투명성 검증을 위한 의원 역량강화를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연구용역을 통해 재무제표, 자산, 부채, 손익계산서 등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경기도의 주요 정책 방향과 공공기관의 재정 운영이 일치하는지 도 산하기관의 재무제표를 살펴볼 계획이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포럼 등을 통해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관계자,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관련조례 개정,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