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향남복합문화센터 정식 개관 시민 발걸음 맞아

향남읍 오음공원 내 위치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 규모
AR북존을 갖춘 도서관, 25미터 8레인 실내수영장 시설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갖춘 복합 문화 공간

조인숙 | 기사입력 2024/12/08 [12:30]

화성향남복합문화센터 정식 개관 시민 발걸음 맞아

향남읍 오음공원 내 위치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 규모
AR북존을 갖춘 도서관, 25미터 8레인 실내수영장 시설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갖춘 복합 문화 공간

조인숙 | 입력 : 2024/12/08 [12:30]

▲ 정명근 화성시장이 6일 향남 오음공원 내 위치한 향남복합문화센터 개관식에 참석해 공동육아시설에서 아동에게 장난감을 건네주고 있다.

 

시민들의 건강한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건립한 향남복합문화센터가 정식으로 문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특히 향남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수영장이 겸비돼 있어 주민들의 몸과 마음에 건강한 기운을 불어넣어줄 전망이다.

 

화성시는 6일 향남 오음공원 내 위치한 향남복합문화센터 개관식을 개최하고 시민들을 맞이했다.

 

이날 행사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배정수 화성시의회 의장, 시의원, 향남읍 사회단체장 등 각계각층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경과보고 내빈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 커팅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향남복합문화센터는 향남읍 오음공원 내 위치해 있으며 지난 1128일 임시 개관했다. 연면적 7,253지하 1층에서 지상 3층 규모로 AR북존을 갖춘 도서관 25미터 8레인 실내수영장 가족 품앗이 활동이 가능한 공동육아나눔터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을 책임질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갖춘 복합 문화 공간이다.

 

특히 도서관은 화성시의 20번째 공공도서관으로 책 읽어주는 로봇 루카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다함께돌봄센터에서는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일과 가정의 양립의 실질적인 지원을 시작하게 된다.

▲ 6일 향남 오음공원 내 위치한 향남복합문화센터 개관식에서 정명근(왼쪽 일곱 번째) 화성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테이프를 컷팅하고 있다.

 

향남읍은 화성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로 시민들의 문화와 교육, 돌봄 시설에 확충요청이 많았던 곳이다. 시는 향남복합문화센터 개관이 시민들의 문화·복지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향남복합문화센터는 도서관과 실내수영장,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돌봄센터가 한 공간에 어우러져 있는 첨단 복합 시설이라며, “복합문화센터를 잘 가꿔나가 시민들의 제2의 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향남복합문화센터는 제로에너지 공공건축물로서 388kw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바탕으로 에너지자립률 60%를 달성해 이산화탄소 절감효과를 가져오는 등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