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표현하는 순간 내게 온다!”

김경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유상수 | 기사입력 2021/11/24 [18:58]

“행복은 표현하는 순간 내게 온다!”

김경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유상수 | 입력 : 2021/11/24 [18:58]

▲ 김경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직이 8개월의 공백 기간을 거쳐 여성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경륜 대표이사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와 가정학 석사, 그리고 문학박사를 취득하고 조교수·겸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김경륜 대표이사는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에 취임해 첫 대면한 느낌으로 참 잘 왔다. 너무나 기쁘다라며 벅찬 의욕을 표현했다. 특히 재단 직원들의 사기와 의욕을 높이 평가했다. 그리고 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함께 더불어 재단 사업의 성공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확신했다.

 

김 대표이사는 우리 직원들이 귀하고 예쁘다. 능력 있는 직원들인데 나하고 2년 손발을 맞추면 각자 개인적으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대단히 더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며, “내가 할 일이 바로 이 곳이구나. 직원들과 함께 하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이란 마음이 들었다라고 진지하게 말했다.

 

이어 재단의 비전과 미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대표이사는 비전은 공감과 소통으로 가족문화 조성하기다.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족문화를 만드는 것, 그리고 미션은 재단의 존재 이유다면서 왜 존재하는가. 그것은 양성평등 가족친화도시 화성에 있다. 나는 그 비전과 미션이 너무 좋았고 우리 재단은 그동안 성과가 훌륭했다라고 치켜세웠다.

 

김경륜 대표이사는 재단의 직원들이 동기유발이 돼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직원의 동기유발은 바로 자신의 취임이라고 단언했다. 앞으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구성원들과 섬김리더십을 발휘해 더욱 큰 발전을 이끌어갈 김경륜 대표이사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았다.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취임을 축하한다. 취임 소감은.

111일 취임 후 지난 3(21) 동안은 너무 행복하고 기쁜 시간이었다. 하루를 10년 같이 알차게 보냈다. 업무를 시작하면서 화성시 여러 곳으로 흩어져 있는 재단 소속 기관들과 직원들을 우선 만나고 싶었다.

 

3일간 모두누림센터를 시작으로 화성시성폭력·가정폭력통합상담소,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동탄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성문화센터, 유앤아이센터, 청소년놀터(진안,향남,봉담) 등 재단에서 운영되는 시설 9곳을 방문했다. 직원들과 반갑게 만나 얼굴을 익히고 서로의 장점을 들으며 소통하려고 노력했다. 118일 취임식을 하면서 재단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알아갈수록 막중한 책임감에 부담을 느끼기도 했으나 직원들의 예쁜 얼굴을 하나하나 만나 보니 이분들과 함께라면앞으로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단 대표이사직에 도전하게 된 동기는.

남편이 적극 추천했다. “능력을 발휘할 딱 맞는 자리다. 당신의 이력이 재단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안성맞춤이다라고 격려해줬다. 나 또한 하고 싶은 일이기도 했다.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에 와서 보니 지구촌을 떠나 화성에 입성하길 너무나 잘했다고 생각한다.

 

재단은 명칭 그대로 여성·가족·청소년 분야를 다룬다. 이중 특히 관심 있는 분야는.

어느 한 분야만 관심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가 내 관심분야다. 화성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재단의 책무라고 생각하기에 여성, 청소년, 가족 한 분야, 스포츠 건강분야 등을 떨어트려 생각할 수 없다.

 

이 영역은 따로 똑같이 협업을 해야 시너지효과가 나고 그것이 내가 관심을 가져야 할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경중을 따질 수가 없다. 각각의 고유한 특성이 있고 과업이 있다. 다만 여성, 청소년, 스포츠(건강)로 분절돼 수행해온 업무들이 이제 가족의 이름으로 더욱 발전하길 희망한다. 특히 화성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협업하며 시너지를 높여갈 생각이다.

 

재단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추진하고 싶은 사업정책이 있다면.

재단의 비전과 미션의 설정은 재단이 나아갈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3주 동안 살펴본 결과 현재까지 수행해온 우리 재단의 사업은 성과가 크고 훌륭했다. 다만 여성과 청소년 및 스포츠로 분절돼 운영되고 있어, 조금만 방향을 바꾸고 시야를 넓힌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화성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서 현재 수행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유지 또는 발전시킬 것이며, 재단의 비전과 미션 달성을 위한 가족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것이다.

 

이에 재단의 중장기 경영계획을 체계화하고, 재단의 미션과 비전을 더욱 명확하게 추진해갈 수 있는 혁신적 정책개발 및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직원들이 조직 안에서 지속 성장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성희롱 성폭력 예방을 위한 전담 TFT를 구성해 교육 효과 제고 및 예방 홍보를 강화할 것이다. 그리고 재단의 존재 이유를 화성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재단 사업에 대한 백서를 발간해 배포하는 등 홍보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다.

 

화성시와 인연은 처음으로 알고 있다. 화성시 도시이미지는 어떤가.

화성시 로고를 보니 '(Way), 기회(Opportunity), 가능성(Possibility)'이 열리는 곳, 성장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기회의 땅! 심플하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직원들에게 제시한 나의 비전과 매우 닮아 있기 때문이다. 지구촌이 부러워하는 양성평등 가족친화도시 화성 실현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잠재력을 내재돼 있는 화성시와 내가 속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본인이 본인의 장점을 직접 말하기는 어색하겠지만 그래도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말한다면.

나는 이미 취임식 때 말했듯이 어색하지 않다. 갤럽에서 조사하는 자신의 강점 분석조사에서 크게 다섯 가지 강점이 도출됐다. 그것은 배움, 전략, 행동, 최상화, 발상등으로 나의 5대 강점이다.

 

이 강점을 놓고 내 자신을 성찰해 보니 나는 끊임없이 배우고자 한다. 0세부터 100세까지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스승이라고 생각한다. 일을 추진하는데 여러 가지 대안을 머릿속에 그린다. 일을 추진할 때는 주먹구구로 할 수 없다. 머릿속에 그린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가 있다. 행동으로 옮기지 못 할 때는 내 모릿속에는 행동할 때가 아니기에 행동하지 않는 것이다. 최상화는 개인 또는 조직이 우수할지라도 그 우수함을 더 탁월함을 꺼내서 최상으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있다. 마지막으로 발상은 다른 사람이 보면 전혀 연관이 없는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아내는 기쁨이 있다.

 

나에게는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에 대한 믿음이 있다. 섬김 리더십으로 직원들과 함께 재단의 발전 방향을 전략화하고 행동으로 실행시켜 최상화하도록 노력하겠다.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로서 앞으로의 계획은.

기본에 충실한 것이 대표이사로서의 계획이다. 재단 대표이사 공개모집 응모 자격에 공지되었던 대표이사의 직무수행요건인 10가지 요건이 제시됐고, 그 요건이 대표이사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10가지 기본을 충실하게 성찰하고 수행해 나갈 때 재단에서의 업무능력이나 성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앞서 밝혔듯이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으로 재단을 이끌어갈 것이다. 나의 강점을 활용하고 섬김의 리더십을 발휘해 재단의 성공을 이끌도록 최선을 기울이겠다.

 

10가지 기본사항은 리더십, 기업가적 능력, 전문성, 종합적 판단 및 정책 결정 능력, 비전제시능력, 의사 전달 및 협상 능력, 청렴도, 도덕성, 준법성, 개혁성 등이다.

 

끝으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임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행복은 표현하는 순간 내게 온다!’ 내가 항상 마음에 품고 있던 글귀다. 취임을 하면서 직원선물로 손거울에 이 문구를 넣어 주었다. 내 개인 메일도 넣어 언제든지 개별적으로 소통 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나는 우리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며 일상이 행복한 재단이 되길 기원한다.

 

약 력

)인하대학교 아동학과 겸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여성HRD연구센터 센터장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조교수

)대통령비서실 제2부속실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